다크써클(Dark Circle)은 눈 주위가 깨끗하지 못하고 어둡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윗 눈꺼풀에도 보이지만 주로 눈 밑에 나타납니다.
이런 분들은 주위에서 “아파 보인다.” “ 피곤해 보인다.” “나이 들어 보인다”고 하며, 당황스럽고 언짢은 기분으로 상담실에 찾아오시고 있습니다.
대개는 20대 후반부터 나타나지만 10대에도 고민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얼굴 피부는 정신적 및 육체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 부위입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 불안한 상태나 피로 혹은 수면부족과 같은 신체적으로 좋지 않은 상황이 되면 더욱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렇듯이 다크써클은 어떤 의학적인 병명은 아닙니다. 다만 눈 주위 특히 눈 밑이 밝고 깨끗하지 못하고 검붉고 칙칙하게 보이는 증상들(Symptom Complex)입니다. 이제 다크써클전문 차진한 교수와 상담해 보시지 않겠습니까?

눈 주위 특히 눈 밑이 지저분하거나 검붉게 어두워 보이는 원인은 여러 가지입니다.

1. 눈밑지방 이상분포
2. 얇은 피부
3. 색소침착
4. 신체 컨디션


첫째> 가장 흔하고 저희병원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는 것은 지방의 이상분포입니다.

인체 구조로 눈 밑 꺼풀에는 3곳에 안와지방이 주머니 막에 싸여있습니다.
선천적 혹은 탄력 저하로 막이 느슨해지면서 아래로 밖으로 지방이 튀어나와 도드라져 보이게 됩니다.
반면에 도드라진 안와지방 아래쪽의 하부 안와골 부위에 일정한 두께로 존재하는 근육 밑 지방이 없어지거나 아래로 처져서 피부가 함몰된 형태로 보이게 됩니다.
즉 눈 밑이 지저분하고 울퉁불퉁해 보이게 됩니다. 안와지방의 돌출이 심하면 눈 밑에 튀어나온 것이 뚜렷해 보이고, 반대로 근육 밑 지방이 없어짐이나 처짐이 심한 분의 경우는 반대로 눈 밑이 함몰된 어두운 그림자가 심하게 보이게 됩니다.
이렇듯이 눈 밑 지방 이상분포에 의한 다크써클도 개인에 따라 각각 다른 형태로 보이게 됩니다.

두 번째> 원인은 눈 주위의 피부가 얇은 분입니다. 눈꺼풀의 피부는 우리 몸 피부 중에서 상대적으로 얇은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다크써클을 가진 분은 선천적으로 더 피부가 얇은 분들입니다. 얇은 피부 밑에 눈을 감는 근육인 안윤근이 비쳐 보이게 되면 검붉게 보이게 됩니다.
혈관 중에 피부 밑 피하 층의 겉 층에 존재하는 정맥혈관이 비쳐 보이기도 합니다. 우리 몸의 피를 이동시키는 혈관은 동맥과 정맥이 있습니다. 동맥은 심장에서 충분한 산소를 포함한 신선한 피를 몸의 각 부분으로 이동시키는 혈관입니다. 구조적이로 깊게 위치하고 동맥혈을 이동시키므로 붉은 색을 띠게 됩니다. 반면에 정맥혈은 우리 몸의 각 부분에서 에서 사용되고 나온 피를 심장으로 이동시키는 혈관입니다. 산소가 부족하여 정맥혈관은 검푸른 빛을 띠게 되는 정맥이 비쳐 보이는 현상입니다.

세 번째> 원인은 피부의 색소침착입니다.피부의 색깔은 두 가지 요인에 의하여 결정된다. 하나는 피부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색소인 멜라닌에 의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피부에 분포되어 있는 혈관 및 혈액이 나타내는 색깔이다.

흙갈색의 멜라닌(melanin) 색소는 표피의 가장 아래층에 집중적으로 모여 있는데 색소가 침착된 정도에 따라 색깔이 달라집니다. 겨드랑, 바깥생식기관, 항문의 주위 등은 원래 색소가 많이 침착되어 있어 다른 부위에 비하여 더 검게 나타나지만 다른 일반 피부 부위도 강한 햇볕에 오래 노출되면 일시적으로 색소가 증가하여 피부가 검게 됩니다. 황색인종의 신생아에서는 엉덩이 부분에 멜라닌모세포(mela-noblasts)의 일시적인 활동으로 파란색의 몽고반점(Mongolian spot)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질환의 하나로 눈 주위에 색소가 침착하는 오타모반증의 경우도 눈 주위가 푸르스름하거나 검게 보이게 됩니다.
이와 같은 경우가 색소침착에 의한 다크써클입니다.
멜라닌 색소 외에도 노란색을 보이게하는 캐로틴(carotene)에 의하여 얼굴이나 손바닥, 발바닥의 색깔이 더 진해지기도 합니다.

네 번째> 원인은 피부자체의 혈관 특히 진피에 있는 혈관과 그 속에 흐르는 혈액의 산소 함유량에 따라 피부의 빛깔은 많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산소가 많이 포함된 건강한 피부는 연한 분홍색을 띠며 산소가 모자라는 상황에서는 창백한 빛을 띱니다. 또한 혈관이 확장되어 있는 정도에 따라서도 달라지는데 감정이 흥분된 상태 또는 알코올 같은 약물에 의해 혈관이 확장되면 피부 특히 얼굴의 피부는 붉은 색을 띠게 됩니다.
반면에 수면이 부족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게되면 거므스름 해지게 됩니다.
즉 자신의 신체 컨디션에 따라 나타나는 다크써클도 있습니다.


<다크써클의 유형과 치료수술>

1) 지방이상분포 유형1------- 눈속 지방제거수술
2) 지방이상분포 유형2--------자가농축지방이식수술
3) 지방이상분포 유형3--------눈속지방재배치수술
4) 눈밑 피부가 얇은 유형-------자가지방이식술
5) 색소침착유형 -------------메드라이트색소레이저치료술
6) 신체컨디션에 따른 유형----- 내가할수있는 치료술



1)지방이상분포 유형1: 레이저 눈속지방제거수술
(안와지방이 늘어져 돌출된 다크써클의 치료)


눈밑 안와지방은 엷은 안와 격막에 싸여있는 지방주머니로, 내측, 중앙, 외측의 3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또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안와 격막이 약해지고, 눈 밑의 피부와 근육의 탄력이 저하되면서
안와지방이 돌출되어 보이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눈 밑이 튀어나와 보이고 지저분해 보이게 됩니다.
교정은 겉 피부 절개 없이 눈 속 결막에 레이저로 혹은 고주파로 결막을 열고 돌출된 지방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수면마취 하에 편안하고 모르는 가운데 수술부위에 국소마취 후 비교적 간단하고 표시가 적게 나는 수술방법입니다.

2) 지방이상분포 유형2: 자가농축미세지방이식술
(근육밑지방이 없어지고 처져서 꺼져 보이는 다크써클의 수술)

  근육밑지방 눈 밑에 안와지방과는 다른 눈을 감게 하는 안윤근 밑에 위치하며 엷고 넓은 지방입니다.
선천적으로 부족하든지 혹은 노화로 처지거나 없어지면서 피부 밑이 꺼져 보이는 현상입니다. 위치가 안와지방 보다는 아래쪽에서 나타납니다.
증상은 눈 밑이 꺼져 보여 검고 어둡고, 아파보입니다.
교정은 복부, 엉덩이 등 여분의 지방이 저장된 부위에서 조심스럽게 주사기모양의 기구로 뽑아서 원심분리하여 농축된 지방을 주사기모양의 기구로 함몰된 부위에 주입합니다.
수면마취와 국소마취 하에 표시 없이 진행되는 수술입니다.

3)지방이상분포 유형3: 눈속지방재배치수술
(안와지방은 튀어나오고 근육밑지방은 꺼져 보이는 다크써클의 수술)




다크써클의 유형 중에
가장 흔하고 많은 유형입니다.튀어나온 눈밑 안와지방은 엷은 안와 격막이 약해지고, 피부와 근육의 탄력이 저하되면서 안와지방이 돌출되어 보이는 경우입니다. 눈 밑이 튀어나와 보이고 지저분해 보이게 됩니다.
근육 밑 지방은 안와지방과는 다르게 눈을 감는 안윤근 밑에 위치하는 엷고 넓은 지방입니다. 선천적으로 부족하든지 혹은 노화로 처지거나 없어지면서 피부 밑이 꺼져 보이는 현상입니다. 주로 위치가 안와지방 보다는 아래쪽에서 나타납니다.
증상은 눈 밑이 꺼져 보여 검고 어둡고, 아파보입니다. 즉 튀어나온 부위와 꺼진 부위가 같이 있어서
눈 밑이 울퉁불퉁하고 지저분해 보이는 증상입니다.

교정은 눈속 결막을 통한 안와지방재배치입니다. 튀어나온 안와지방을 주머니 속에서 꺼내어 꺼지고 함몰된 근육 밑 지방 부위에 펼치는 수술입니다.
지방의 제거나 이식 없이 자체 내의 지방을 이용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안와지방이 불충분 경우에 이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피부 밑으로 근육 밑에 지방을 이동시키기 위하여 안와자방 밑을 박리하고 공간을 만들어야합니다.
특히 안쪽 코 쪽은 근육이 뼈에 단단히 붙어있는 부위로 일명 arcus marginalis 라고하며 박리시 출혈과 부종이 오래가게 됩니다. 다른 수술방법으로 윗수술의 지방이상분포 1형과 2형의 혼합법으로 튀어나온 안와지방은 눈 속 레이저로 제거하고 함몰된 부위는 미세지방이식으로 채워주는 수술입니다.

회복이 빠르고 붓기가 적고 눈 밑 안와지방이 불충분한 경우에도 수술이 가능합니다. 단점은 다른 부위에서 지방을 뽑아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4)피부가 얇은 유형: 자가농축미세지방이식술

(밑의 근육과 굵은 정맥이 비쳐 보이는 다크써클의 수술)

  눈꺼풀은 우리 몸의 피부 중에서 얇은 부위 중에 하나입니다. 선천적으로 얇은 분의 경우에 피부 밑의 지방도 부족하여 붉은 안윤근이 그대로 비쳐 보이거나 혈관이 비쳐보이게 됩니다. 혈관 중에 정맥은 푸르게 보이고 동맥은 붉게 보입니다.
이런 원인으로 눈 주위가 검게 보이는 경우에 눈 주위 전체를 교정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주로 속눈썹으로부터 먼 부위의 눈꺼풀의 얇은 피부 밑에 지방이식을 하여 넓은 다크써클의 범위를 좁혀주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5)색소침착유형: 메드라이트 레이저치료

(색소침착으로 어두워 보이는 다크써클의 치료)

  피부의 색깔은 두 가지 요인에 의하여 결정된다. 하나는 피부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색소인 멜라닌에 의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피부에 분포되어 있는 혈관 및 혈액이 나타내는 색깔이다. 갈색의 멜라닌(melanin) 색소는 표피의 가장 아래층에 집중적으로 모여 있는데 색소가 침착된 정도에 따라 색깔이 달라진다. 겨드랑, 바깥생식기관, 항문의 주위 등은 원래 색소가 많이 침착되어 있어 다른 부위에 비하여 더 검게 나타나지만 눈꺼풀 피부 부위도 강한 햇볕에 오래 노출되면 일시적으로 색소가 증가하여 피부가 검게 됩니다. 질병의 하나로 눈 주위에 색소가 침착하는 오타모반증의 경우에도 눈 주위가 푸르스름하거나 검게 보이게 됩니다. 일시적으로 멜라닌 색소가 증가한 경우나 자외선에 과도한 노출로 인한 색소침착은 자외선 차단제 및 미백제를 사용하고 몸의 컨디션을 좋게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오타모반 같이 병적으로 멜라닌이 증가된 경우에는 큐 스위치 앤드야그레이저인 메드라이트로 2달 간격으로 치료합니다.

6)신체컨디션에 따른 유형: 내가 할 수 있는 다크써클치료

  1)스트레스를 날린다.
우리 몸은 귀한 작품입니다. 귀중하게 보존하고 간직해야하는 것이 우리의 임무입니다. 밤늦게까지 과도한 음주를 하게 되면 피로가 겹치고, 흡연 중의 여러 화학성분과 더불어 니코틴은 혈액순환과 혈관의 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신체의 호르몬을 비롯한 여러 장기에 악영향으로 멜라닌이 침착되어 검게 됩니다. 많이 웃고 편안한 마음으로, 금연을 하고, 과도한 음주를 삼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2)피로를 풀어라
직장일이나 공부 등으로 누적된 만성피로와 수면부족은 신체의 모든 부위와 더불어 다크써클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로를 피하고 충분한수면을 취해야합니다.

3)규칙적인 운동을 하라.
일주일에 3번이상, 한번에 1시간이상 걷기, 등산, 줄넘기, 혹은 축구, 농구, 골프, 등등의 운둥을 하여 폐와 심장과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몸의 정신적, 신체적 상태를 안정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균형된 영양공급을 하라
규칙적으로 아침, 점심, 저녁을 과식하지 않고 섭취하고, 탄수화물 지방 및 단백질과 필요한 무기질과 비타민이 들어있는 음식을 가능한 혼자 먹지 말고 누군가와 이야기하면서 즐겁게 감사한 마음으로 먹어야합니다. 필요한 경우에 종합비타민 혹은 항산화제 등의 보조식품도 도움이 됩니다.

5)눈주위에 자극을 피하라

장시간의 컴퓨터작업은 눈을 피로하게 합니다. 장시간의 콘택트렌즈의 착용은 눈에 이물질을 오랜 시간 간직하는 경우이므로 눈을 피로하게 합니다. 눈을 비비는 습관도 눈꺼풀에 자극을 주게 됩니다. 이런 자극으로부터 눈을 보호해야합니다.

6)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
하기위하여 외출하기 전에 눈꺼풀을 포함한 얼굴에 자외선 차단제를 눈에 들어가지 않게 주위하면서 발라야합니다. 저녁에 세안 후에는 비타민 C와 같은 항산화제, 보습제, 미백제 등을 눈꺼풀을 포함한 피부에 발라서 피부를 관리해 주어야합니다.



 
   
안면윤곽성형클리닉 바로가기 코성형클리닉 바로가기 주름살성형 클리닉 바로가기